본문 바로가기
IT/Python

서버 파일을 브라우저로 3초 만에 확인하는 방법 (Python 한 줄 명령어)

by 소소메모 2025. 12. 9.
반응형

가장 간단히 브라우져에서 서버 파일 확인 하는 방법

 

개발을 하거나 서버를 운영하다 보면, 리눅스 서버에 있는 특정 디렉토리의 파일 목록을 확인하거나 로그 파일을 급하게 다운로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.

이때마다 FTP/SFTP 클라이언트를 켜거나, 거창하게 Apache/Nginx 설정을 건드리는 것은 너무 번거롭죠.

오늘은 별도의 설치 없이 명령어 한 줄로 서버의 디렉토리를 웹 브라우저에 띄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.

1. 가장 추천하는 방법: Python 내장 모듈 사용

대부분의 리눅스/유닉스 서버에는 Python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. 파이썬의 http.server 모듈을 사용하면 현재 디렉토리를 즉시 웹 서버 루트로 만들어줍니다.

사용 방법

먼저, 웹으로 보고 싶은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.

 
cd /var/www/html/my_logs

그다음, 파이썬 버전에 맞춰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. (보통 최신 서버는 Python 3를 사용합니다.)

 

 

Python 3.x (추천)

python3 -m http.server 8000

참고: 뒤에 붙은 8000은 포트 번호입니다. 만약 8000번을 이미 사용 중이라면 8080, 8888 등 다른 숫자로 변경 가능합니다.

 

2. 실행 확인

명령어를 실행했다면 브라우저를 켜고 아래 주소로 접속해 보세요.

  • URL: http://[서버IP]:8000

접속하면 해당 디렉토리의 파일 리스트가 나타나며, 클릭 시 바로 내용을 보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.

3. Node.js를 사용하는 경우 (대안)

만약 프론트엔드 개발 환경이라 Node.js가 설치되어 있다면, http-server를 사용하는 것도 아주 깔끔합니다. npx를 사용하면 설치 없이 바로 실행됩니다.

 
npx http-server -p 8000

 

🚨 접속이 안 된다면? (체크리스트)

명령어는 정상적으로 실행됐는데 브라우저에서 "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"이 뜬다면 99%는 방화벽 문제입니다.

  1. 포트 개방 확인: 클라우드(AWS, Azure 등)를 사용 중이라면 보안 그룹(Security Group) 설정에서 '인바운드 규칙'에 8000번 포트(TCP)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.
  2. 서버 방화벽 확인:
    • Ubuntu: sudo ufw allow 8000
    • CentOS: sudo firewall-cmd --add-port=8000/tcp

💡 꿀팁: 터미널을 꺼도 유지하고 싶다면?

기본적으로 위 명령어는 터미널을 끄면 서버도 같이 꺼집니다.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게 하려면 nohup을 사용하세요.

 
nohup python3 -m http.server 8000 &

마무리하며

이 방법은 임시로 파일을 공유하거나 빠르게 로그를 확인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. 다만, 보안 기능이 없는 단순한 파일 서버이므로 사용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프로세스를 종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
반응형

댓글